백괴사전:북한어 사용 금지

Blue check.svg 이 문서는 백괴사전의 공식적인 지침입니다. 이 문서는 백괴사전의 다른 문서들과는 달리 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되는 지침들은 백괴사전의 품질을 제어하기 위한 것들로, 가능하면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공식 정책은 아니므로 상식과 상황에 따라서는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문서의 내용을 편집할 때에는 그 내용에 대해 사용자들이 동의하는지를 확인해 주세요. 내용에 의문이 있다면 우선 토론란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백괴사전의 정책과 지침
대원칙
문서의 내용과 스타일
절차
사용자
한글·한국어 표기
기타
자매 프로젝트

백괴사전의 모든 정책과 지침 보기

한국어 백괴사전의 공식 언어는 대한민국 표준어에 기반한 한국어이며, 한국어 백괴사전에서는 북한(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조선어(문화어)를 공식 언어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는 한국어 위키백과가 표준어와 조선어를 모두 공식 언어로 인정하려는 노력과는 정반대입니다.

사실상 대부분의 한국어 사용자는 대한민국 표준어에 기반한 한국어를 구사하고[1], 대한민국 외의 나라에서 출판한 한국어 교재에서도 대부분 대한민국 표준어에 기반한 한국어를 가르치며, 조선어를 가르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조선어 사용자는 북한에 몰려 있고, 북한에서는 사실상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백괴사전 편집도 불가능합니다(북한 외에서 접속하는 조선어 사용자도 고려하기 어려운데, 북한에서 출국하는 것은 북한 국적이 아닌 사람을 제외하고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듕귁(중국) 근처에 사는 조선족의 경우, 한국어 백괴사전의 존재를 모를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조선어를 인정해야 할 이유가 사실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한국어 위키백과는 조선어에서만 쓰이는 '북조선' 등의 단어를 사용해 대부분의 한국어 사용자에게 반감이나 괴리감을 줍니다.

  • 사례 1: 위키백과 한국어판에서 북조선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퇴출시키자.
  • 사례 2: 위키백과에서 북조선이라는 국가명을 쓰는 놈들은 도대체 뭐야?
  • 사례 3: 위키백과와 집단지성 – “나 또한 위키백과에 처음 가입했을 때에는 관심 분야를 중점으로 새로운 문서를 만들곤 했다. 하지만 (중략) 현실을 무시하면서까지 객관적 표현에 집착한다거나 (중략) 하는 문제 때문에 며칠만에 활동을 접었다. 예를 들어, 위키백과는 ’북한’이라는 말 대신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 ’북조선’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이는 위키백과가 위키피디아의 한국어판에 불과하며,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한반도 전체 사용자의 언어 습관을 고려해야 한다는 이유 때문에 생긴 일이다. 그러나 위키백과의 이용자 중 절대 다수가 대한민국 국민이고, 그 중 절대 다수가 ’북한’이라는 명칭을 스스럼없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북조선’이라는 명칭은 매우 어색하며 비일상적인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대부분의 한국어 사용자가 표준어에 기반한 한국어를 구사하고 그것에 익숙하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이므로, 바로잡아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중립적인 시각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무조건 중립적인 시각부터 밀어붙여서 오히려 반감이나 괴리감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또한 한국어 위키백과는 '한국판'이 아니라 '한국어판'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한국판'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일단 기본 시간대가 대한민국이 있는 UTC+9이며, 실제로 정모 등도 대한민국 지역에서만 열었지 다른 나라에서 열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어 백괴사전에서는 '남한', '북한', '한국', '6·25 전쟁' 등의 표현을 써도 무방하며, 재미를 위한 경우가 아닌 한 '북조선', '남조선', '조국해방전쟁' 등의 표현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다만 북한의 인명·지명 등의 고유 명사(예: 량강도, 룡천, 리설주, 리을설 등)는 그대로 써도 무방합니다.

한국어 백괴사전에서 활동하고 싶으시다면 대한민국 표준어에 기반한 한국어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왜 단순히 '대한민국 표준어'가 아니라 '대한민국 표준어에 기반한 한국어'라고 하는지 설명하자면, 표준어뿐만 아니라 신조어나 유행어, 축약어 등을 사용하는 것도 허용되며, 남한의 여러 지역에서 주로 사용되는 한국어의 방언(사투리)[2]에 관한 문서나 한국어의 표기법에 관한 문서는 얼마든지 그 방언이나 그 표기법으로 작성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방언의 사용은 '언어'나 '표기법'에 관한 문서에 한정되며, '지역'에 관한 문서를 방언으로 작성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방언이 친근감을 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조롱이나 소위 '지역 드립'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토론 문서 등에서 방언 사용자들끼리 방언으로 대화하는 것은 금지하지는 않으나, 다른 사람들이 그 방언을 알아듣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방언으로 대화하는 것은 그다지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덧붙여서, 대한민국 표준어에 기반한 한국어만을 인정한다고 해서 한국어 백괴사전이 한국 백괴사전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즉 '국내' 등의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또한, '우리 나라'는 '우리의 나라'이고 우리가 어떤 집단을 뜻하는지 알 수 없으므로 '우리 나라'를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우리나라'는 '한국'을 자기 나라에서 부를 때 쓰이므로 사용 가능합니다.

같이 보기편집

  • en:Babel:Nk - 영어 백괴사전의 조선어 바벨. 동무, 조선어로 문서를 만들고 싶다면 날래날래 저기로 가라우.
    • 'Babel:Nk/만들 문서'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 한국어 백괴사전의 서버는 대한민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법률을 따릅니다.

각주편집

  1. 표준어에 '기반한' 한국어를 구사한다고 하는 이유는 표준어를 '완벽히' 구사하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2. 북한의 여러 지역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언들은 인정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