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uyễn

Younghee.jpg 이 문서는 보통의 인물을 다루고 있습니다.
평범하다 못해 묻힌 인물들이 평범하다고 하지 마!할 정도로 분개하고 있습니다.
Yamada pict.jpg
위 광고를 보면 메탈 고양이가 거의 Nguyễn에 가까운 발음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Tôi không thể phát âm Nguyễn!”

Nguyễn을 발음 못하는 월남

Nguyễn(한자: )은 거의 모든 월남 사람들의 성씨이다. 실제로 아무 월남 사람을 찾아 그 사람의 성씨가 무엇인지 물어보면 99%는 Nguyễn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 말은 곧 Nguyễn이라는 이름이 마법의 이름이라는 것이다.


발음하는 방법편집

발음하는 방법은 혀모양을 ㄱ으로 만들고 콧소리를 내면서 '우옌'을 발음한다. 옛한글로는 정확하게 'ᅌᅮ:옌'이라고 쓴다.

일반인들은 아주 조금 비슷하게 응우옌이라고 하지만 이것조차도 원음보다는 많이 동떨어진 발음이라고 한다. 실제로 베트남 축구팀 나비뱅크 F.C.를 소개할 때 같은 Nguyễn을 응우옌, 응웬으로 나누어서 소개하는 경우도 있었다. 한편 발음의 다양성이 딸리는 왜말로는 グエン(구옌)으로 억지로 표기·발음해서 무슨 소리인지 알아들을 수도 없다. 오죽하면 kuk̚ʥ'e ɨmsəŋ kiho로 [ŋwjěʔn]이라고 표현해도 원래 발음과 맞지 않아서 표기법을 관둔 사람들이 있을 정도이다.

드라마 '황금신부'의 등장인물 중 하나인 ‘누엔 진주’(이영아 분)의 누엔이 Nguyễn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발음에 가까운지는 알 게 뭐야. 또한 통계청에서는 Nguyễn으로 시작하는 사람의 전체 이름을 하나의 성씨로 묶는 일을 저질렀다고 한다.[1]

유명한 Nguyễn 씨들편집

  • Nguyễn 떤 중(Nguyễn Tấn Dũng): 월남의 현 총리 (재임 2006년 ~ 현재)
  • Nguyễn 민 찌엣(Nguyễn Minh Triết): 월남의 전 대통령 (재임 2006년 ~ 2011년)
  • Nguyễn 반 티에우(Nguyễn Văn Thiệu): 월남 전쟁 중의 남월남 대통령 (재임 1965년 ~ 1975년)
  • Nguyễn 신 꿍(Nguyễn Sinh Cung): Nguyễn 성씨를 퍼뜨린 장본인. 주위에 Nguyễn을 구호로 하여 많은 사람들을 자신의 세력으로 만들기 위해 Nguyễn 선동을 하고 다녔다.
  • Nguyễn 왕조: 월남의 마지막 왕조 (1802년 ~ 1945년)

공익 광고 속의 Nguyễn편집

다행히도 이 발음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광고가 대한민국에서 발견되었다. 공익 광고 중 질서 캠페인 광고를 보면, 자동차 위의 고양이 모양 금속이 대놓고 Nguyễn을 발음하는 것이 아닌가! 보러가기

유사품편집

Nguyên, Nguyện 등이 있지만 이것도 발음이 상당히 어렵다.

주석편집